금은화 효능과 먹는 방법을 알려드려요

예로부터 염증질환과 혈액순환등의 다양한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약재로 이용된 금은화는 자주 만나보기 힘들었던 식품이기도 합니다. 금은화속 다양한 성분들과 효능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금은화

금색과 은색을 모두 지녔다는 의미로 금은화라 불리우며 추운 겨울을 이겨낸다는 의미로 인동초로 불리우기도 합니다.

  • 인동초 금은화

예로부터 염증질환과 혈액순환등의 다양한 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약재로 이용되어 온 허브이지만 방송에서는 자주 만나보기 힘들었던 식품이기도 합니다.

금은화
금은화

금은화 효능

위장기능 개선, 위 점액 분비에 탁월한 기능이 있어 금은화추출물을 섭취할 경우 위 점막을 보호하는 효과가 뛰어나고 위염이 발병할 확률이 68% 이상 감소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금은화는 개화되기 전의 꽃봉우리 상태일 때 약재로 사용합니다. 개화되고 나면 약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금은화 속에는 위산 분비를 억제하고 위벽을 보호하는 생리활설 물질인 프로스타글란딘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금은화의 주요 성분중 하나인 클로로겐산 역시 위염과 위궤양을 개선하는데 뛰어난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

식약처에서는 이런 금은화의 효능을 공식적으로 위 건강에 도움을 주고위점막을 보호하는 효과를 인정해 개별인정형 원료로 금은화추출물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 금은화 위암예방 , 헬리코박터균 제거

헬리코박터균은 독성 물질을 만들어서 위에 염증을 유발합니다. 염증 지속되면 위축성 위염이 되고 위축성 위염을 방치하면 약 80%가 장상피화생으로 악화되면서 장상피화생은 위 점막 세포가 소장이나 대장 점막 세포로 대체된 상태로, 위액 분비샘이 없어져 위암이 생기기 쉬운 상태가 됩니다

  • 면역력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억제 금은화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억제하는데에도 좋은 효과를 지니고 있으며 각종 바이러스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좀 더 자세한 효능 효과에 대해서는 연구 논문을 참고해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예전 2003년 사스바이러스가 유행 할때도 주요 약재로 금은화가 활용되었습니다. 금은화는 이런 열독 증상을 청열하고 해독하는 효능이 뛰어나서 화농성 피부 질환만이 아니라 유선염, 장염, 방광염, 질염 등 다양한 염증성 질환에 두루 사용되어온 약재입니다.

천연 항바이러스 식품으로 불리울 정도로 효과가 뛰어나며 실제 중국에서는 금은화와 황금 연교를 주 성분으로 쌍황련 이라고 하는 감기약 처방으로 이용되기도 합니다.

발열과 인후통 증상 완화에 탁월한 효능을 보입니다.

금은화 먹는 방법

추출물과 차로 즐길 수 있습니다. 금은화를 금은화추출물의 형태로 간편하게 즐기실 때에는 하루 450mg 정도만 섭취하셔도 충분히 좋은 효과를 기대 하실수 있습니다.

만약 알레르기가 있거나 임신부의 경우에는 섭취 전 전문가와 상담 후에 챙겨 드시길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