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삼덩굴 율초 효능 환삼덩굴 먹는 방법

환삼덩굴, 또는 율초라고 부르는 환삼덩굴은 삼과 또는 뽕나무과에 속하는 일년생 또는 다년생 풀입니다. 길가에서 흔하게 볼수 있는 율초 먹는 법과 효능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환삼덩굴이란?

흔히 길가나 도랑가, 황무지, 논두렁, 밭두, 빈터에서 덩굴을 이루고 길이는 수 미터까지 뻗어나가며 거꾸로 된 갈고리 모양의 가시가 있어서 지나칠때 자주 걸리는,, 사진 보시면 아하 하실 정도로 흔한 풀입니다.

환삼덩굴-율초
환삼덩굴-율초
  • 환산덩굴 생김새

잎은 마주나고 보통 손바닥 모양으로 5개로 깊게 갈라지지만 간혹 3~7개로 갈라진 것도 있는데, 줄기에 나있는 밑을 향한 잔뿌리로 다른 물체에 붙어서 자라는 습성이 있답니다. 

손이나 팔뚝에 스치기만 해도 피부에 상처가 날 정도로 강한 녀석 율초는덩굴이 번지면 한 뿌리가 엄청나게 번져서 주위를 초토화시킬 정도로 왕성한 번식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환삼덩굴 율초의 다른 이름

다른 이름으로 율초의 특성을 그대로 보여주는 데요 껄껄이 풀, 범상덩굴, 환삼덩굴, 갈률만, 갈륵만, 흑초, 늑초, 갈률초, 갈늑자, 활인등, 과강용, 오조용, 가고과, 고과등, 우교적, 내매초, 노호등, 납랍등, 납랍만, 천장초,  납랍앙, 거거등, 삼나만 등으로 다양하게 불리웁니다.

대표적으로 율초 와 환삼덩굴이 흔하게 불리웁니다.

환삼덩굴 본초강목 효능

<본초강목>에서의 율초의효능은 삼초를 윤활하게 하고 오곡을 소화되게 하며 오장을 보익한다고 전해집니다. 뱃속에 있는 갖가지 벌레를 죽이며 온역을 다스린다고 적혀 있습니다.  

  • <중약대사전> 환삼덩굴

또한 중국에서 펴낸 <중약대사전>에서는 환삼덩굴에 대해서 방대한 내용을 기재하고 있는데 주요점을 보자면, “환삼덩굴의 뿌리 율초근, 꽃 율초화, 과수인 율초과수도 약용한다. 

여름, 가을에 채집하여 햇볕에 말리며 맛은 달고 쓰며 성질은 차고 독이 없다. 열을 내리고 이뇨하며 어혈을 제거하고 해독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임병, 소변불리, 학질, 하리, 이질, 폐결핵, 폐농양, 폐염, 나병, 치질, 옹독, 나력을

치료합니다. 삼초를 윤활하게 하고 오곡을 소화시키며 오장을 보익한다.  구충을 제거하며 온역을 피한다. 뱀이나 전갈에 물린 상처레 바른다. 

불면증을 치료하고 치질에는 씻는다. 하루 12~20그램 물로 달여서 복용한다.  외용시 짓찧어 바르거나 탕액으로 달여서 약기운을 쐰다고 전해집니다.

율초의 성질  

율초는 줄기가 몹시 질기고 억센 잔가시가 많이 붙어 있어서 손이나 얼굴이 긁히면 몹시 가렵고 상처를 입을 정도인데다. 이 질긴 줄기로 천연섬유를 만들기도 합니다.

잎과 줄기가 뻣뻣하고 억세지만 토끼는 환삼덩굴을 잘 먹는다고 합니다. 환삼덩굴은 본디 우리나라에 있던 식물이 아니라 오래 전에 다른 나라에서 들어온 식물로 추정되며 황폐한 땅에서 잘 자란다고 합니다.

환삼덩굴, 또는 율초라고도 하는데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소변을 잘 나가게 하며 기침을 멎게 하는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율초 먹는 법

소변이 우유처럼 뿌옇고 진하게 나올 때에는 신선한 환삼덩굴을 짓찧어 즙을 내어 식초와 섞어서 한 잔씩 하루 3번 먹으면 좋습니다.

방광이나 요로의 결석에는 신선한 환삼덩굴의 줄기 150~200그램을 짓찧어 거기에 따뜻한 물을 적당하게 섞어서 다시 갈아서 그 즙을 마시면 좋습니다.   

나병 치료에도 탁월한 효험, 목욕물


환삼덩굴로 나병을 치료할 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온 몸에 나병이나 피부병이 생겼을 때에는 환삼덩굴을 진하게 달여서 그 물로 목욕을 하는 방법으로 이용합니다.

환삼덩굴 목욕법

환삼덩굴 20킬로그램을 잘게 썰어 깨끗하게 씻어서 말린 다음 물 10말(180리터)에 넣고 반이 되게 달입니다.

그 후 찌꺼기는 걸러내고 큰 그릇이나 욕조 같은 데에 넣고 그 속에 들어가 목욕을 합니다.

2시간 가량 몸을 담근 다음 밖으로 나와 이불이나 옷을 걸치고 있다가 두 시간 뒤에 다시 들어가서몸을 담그기를 반복합니다.

이 때 주의할 것은 바깥의 찬 기운을 소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여러 날 반복하여 치료합니다.목욕할 때 몹시 가려운데 절대로 긁지 말아야 합니다.

긁지 못하도록 다른 사람이 손을 잡아 주는 것이 좋습니다. 좀 지나면 가려움증이 없어지는데요.

처음에 이틀 동안 하루 두 번씩 목욕을 한 뒤에는 사흘에 한 번씩 목욕을 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피부가 몹시 가려울 때에는 환삼덩굴을 달여서 달일 때 나오는 김을 쏘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하네요.

이질, 폐결핵, 고혈압에도 큰 효험이 있는 율초효능 

폐농양이나 폐렴, 편도선염 등에는 말린 환삼덩굴 500그램에 물 한 되를 넣고 반이 되게 달여서꿀이나 흑설탕을 넣어서 4~6번에 나누어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다.

독성이 없어 부작용도 없다고 합니다.

  • 율초 상처에 사용하는 방법

세균성 이질에는 환삼덩굴의 잎과 줄기 30그램에 물 한 되를 붓고 3분지 1이 되게 달여서 하루 3번에 나누어 먹으면 좋은데요. 2~5일이면 나을 정도로 효능이 뛰어나며 아무 부작용이 없다고 합니다.


뱀한테 물렸을 때에는 환삼덩굴을 진흙처럼 될 때까지 짓찧어 소주를 약간 섞어서 연고처럼 되게 만습니다.이것을 물린 상처에 싸고 천으로 묶어 준후에.
하루 한 번씩 갈아가며 붙여주면. 2~4일 만에 상처가 아물고 5~8일 만에 부은 것이 내리며 정상으로 된다고 합니다.

환삼덩굴 꽃 뿌리 의 효능

환삼덩굴의 꽃이나 뿌리 등을 모두 꼭 같은 용도로 약으로 쓸 수 있습니다.정신분열증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수면장애와 정서긴장, 흥분증이 있는 정신분열증 환자한테 사용하기도 합니다.

환삼넝쿨을 그늘에 말린것 20그램을 물에 달여 200밀리미터가 되게 한 다음 하루 3번에 나누어 빈속에 먹는 방법인데요.

90% 이상이 잠을 편하게잘 수 있게 되고 흥분증상은, 긴장증세도 점차 좋아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환삼뿌리차 먹는 방법

먼저 흐르는물에 율초를 살짝 씻어냅니다. 율초 15 ~ 25g(한 주먹보다 약간 작은 양)을 물 2 ~ 3ℓ에 넣고
30~40 분간 보리차 끓이듯이 달인 후 드십시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