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접시꽃뿌리 효능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흰접시꽃뿌리는 백계근이라고 합니다. 생김새는 무궁화처럼 꽃잎이 큰 것이 동일하지만 가운데 꽃대부분에 차이가 있습니다. 오늘은 흰접시꽃뿌리의 효능과 음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여성분들에게 특히나 좋은 흰접시꽃뿌리 그 효능을 살펴보겠습니다.~..

흰접시꽃뿌리는 여성의 냉증·대하·자궁출혈 등 갖가지 부인질병에 효능이 큰 약재입니다.

흰접시꽃뿌리 먹는 법

접시꽃 뿌리 적당한 양을 수시로 달여서 복용하는데요.접시꽃은 꽃·잎·뿌리를 모두 약으로 쓸수 있는 알찬 약재 입니다.

  • 〈본초강목〉에 기록된 접시꽃의효능  

“접시꽃이 무궁화와 비슷한데 붉은색과 하얀색 꽃을 약으로 쓴다.아울러 대하증과 눈이 깔깔한 증상을 다스리고 대장과 소장의 기능이 잘 발휘되도록 작용하며 해산이 쉽게 이루어지도록 돕는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 〈동의보감〉에 기록된 접시꽃

골반이 벌어지지 않아서 생긴 난산과 피가 흘러 나와서 태아가 마르는 것을 치료한다. 흰접시꽃뿌리를 가루내어 한번에 8그램씩 술에 담갔다가 걸러서 찌꺼기를 버리고 덥게 하여 먹는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 흰접시꽃뿌리(백계근) 북한의 기록

북한에서 펴낸 〈약초의 성분과 이용〉에서는 접중화, 접시꽃이라하며 높이 약 2미터 되는 한해 또는 두해살이풀이며. 잎은 5~7갈래로 얕개 갈라졌으며 꽃은 보라색 또는 붉은색으로 핀다.

꽃보기식물로 심어 가꾸거나.민간에서 꽃과 뿌리를 오줌내기약, 설사멎이약으로 쓴다고 전해집니다. 

〈본초습유〉에는 “접시꽃의 싹을 삶아 먹으면 결석, 발열, 열독, 설사를 고칠 수 있으며. 접시꽃 싹은 나물로 먹을 수 있다고 하는데요. 봄철에 어린 순을 데처서 무처 먹거나 튀겨 먹거나국을 끓여 먹는다고 합니다.

흰접시꽃의 맛

흰접시꽃은 맛이 짜고 성질은 차며 독이 없으며 열을 내리고 장과 위를 이롭게 하며 심기부족을 다스린다고 적혀있습니다.

흰접시꽃의 성질


옛 책들에 소개된 접시꽃의 약성을 간추려 보면… “접시꽃 싹은 삶아 먹으면 결석을 없애고 열을 내리며 독을 풀고 설사를 멎게 하며, 뿌리와 줄기는 열을 내리고 소변을 잘 통하게 하며 농혈을 제거하고, 접시꽃 싹을 나물로 먹으면 임질을 다스리고 속을 타는 것을 부드럽게 하며 해산을 쉽게 한다.” 고 할 수 있습니다~

흰접시꽃뿌리 차로 마시는 방법

흰접시꽃뿌리를 일반적인 차로 드시는 방법 

1) 재료 : 흰접시꽃뿌리 30-40g , 물 2L 

2) 마시는 방법 

물에 씻은후, 물2L에 넣고 끓입니다. 물이 끓기시작하면 약불로 옮겨서
물이 2/3로 줄어들때까지 은근히 다려낸후 하루 3~4회 혹은 수시로 드시면 됩니다. 

글을 마치며

흰접시꽃을 닭과 함께 푹 고아서 드시는 방법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