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카마 효능과 이눌린 성분 히카마 당뇨병 효능

마도 아니고 감자도 아닌 독특한 열대 작물 히카마 다소 생소한 이름이지만 뛰어난 영양식품입니다.

히카마 효능과 이눌린성분 독특한 열대 작물 히카마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히카마란?

히카마는 5년 전부터 국내에서도 재배되기 시작한 작물로 당뇨를 치료하고 예방하는 식품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히카마는 멕시코 감자로 불리기도 하고 히카마, 얌빈이라는 이름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히카마는 콩과에 속하는 덩굴 식물로 열대성 식물인데요 멕시코, 중앙아메리카가 원산지로서 필리핀, 나이지리아, 일본, 대만, 중국, 북아메리카, 태국등지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히카마 뿌리


히카마 뿌리는 감자와 고구마처럼 구군이 형성되고 줄기는 덩굴식물로 칡처럼 덩굴이 지며, 꽃이 피고 콩과 같이 꼬투리가 열리며 그 속에 열매인 씨앗이 생깁니다.


마처럼 둥근 덩이 뿌리가 생기는데 그 크기는 마에 비해 월등히 큰 편입니다.
히카마 줄기에는 콩이 열린다고 해서 얌빈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히카마는 수분이 풍부하고 각종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 있어 사과와 밤의 중간쯤 되는 맛이 난다고 하는데
생으로 먹게 되면 숙주나 콩나물 같은 맛을 느낄수 있습니다.

히카마 장점

히카마는 감자와 마의 중간단계의 성질로, 간식이나 각종요리에 활용이 가능한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나와틀어에서 유래한 <히카마>라는 이름은 “맛을 본 것”을 의미합니다.

  • 히카마 효능

히카마는 감자와 고구마 보다도 탄수화물 함량은 낮으면서 식이섬유 함량은 높아서 다이어트 식품으로서의 가치가 높은 히카마입니다.

히카마는 섬유소가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으며 비타민 등이 풍부해 최근 국내에서 건강 및 다이어트 식품으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히카마는 또 천연 인슐린으로 불리는 이눌린을 함유하고 있어 혈당상승 억제와 콜레스테롤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히카마는 미국 허핑턴포스트가 선정한 ‘세계 10대 건강식품’에 이름을 올리기도 했을 정도로 그 영양학적 가치를 인정 받고 있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히카마 효능 이눌린성분


히카마 효능이 당뇨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것은 바로 이눌린 덕택입니다.이는 부추나 우엉 돼지감자 같은 식물에 의해 만들어지는 다당류의 일종 입니다.


당류란 당질의 최소단위인 단당류가 많이 결합되어 있는것을 뜻하는데, 설탕이나 전분과 같이 당류로 쓰이기도 하지만 인간의 몸에서 이눌린을 분해하는 효소가 없기 때문에 그대로 체외로 배출 시키는 작용을 가져옵니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질, 비타민, 미네랄에 이어 6대 영양소로서 중요한 역활을 하는데, 특히 혈당 조절 능력이 탁월하여 현대인들의 고질병인 당뇨에 상당히 좋은 성분입니다.

체내에서 이눌린은 분해되면 후라 설탕 역할을 하는데. 후라 설탕이란 자당에 1~3개의 과당이 결합한 것으로,난소 화성 올리고당 으로 분류됩니다.

인간의 장내에는 엄청난 종류의 세균이 붙어있어 좋은균과 나쁜균이 서로 세력범위를 다투는데, 좋은균이 우세를 유지하고 있을때는 장속 상태가 좋지만 열세일 때에는 변비 등의 증상으로 우리몸을 괴롭힙니다.

히카마에 포함된 이눌린은 장내에서 좋은 박테리아의 먹이가 되어 좋은 박테리아 수를 늘리고 장내 환경을 정돈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히카마 효능 당뇨병

당뇨병은 혈당을 조절하기 위해 필요한 인슐린이 부족해서 생기는 병인데 혈당 상승이 완만하게 이루어지면 인슐린이 무리없이 작용하고 부족함이 없습니다.


하지만 현대인은 지질이나 당질의 과잉 섭취에 의해 인슐린의 생산에 부담을 주어 결국에는 부족한 상태가 되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들이 많을수 밖에 없습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당질의 흡수 속도를 완만하게 해주는데 이눌린이 그런 역활을 하며 인슐린 생산에 부담을 주지 않도록 하여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부산대학교 대학원 식품영양학과 연구에 따르면 당뇨 유발쥐에 히카마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정상 그룹보다 식후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효과가 입증되기도 했습니다.

  • 장내 유익균을 증가시키는 효능


앞서 말한 당뇨에 장내 유산균 증식을 통한 대장 건강과 면역력 상승외에도 이눌린은 수용성 식이섬유 이기 때문에 원할한 장 연동 운동에 작용할 뿐더러 변비 해소에도 효과적 입니다.

또한 당질이면서 체내에 흡수되지 않기 때문에 평소에 다이어트에 신경을 많이 쓰시는 분들도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독성이나 부담이 없어서 섭취하는데에도 전혀 지장이 없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 장내 독소배출을 돕는 히카마


히카마는 급성당뇨나 당뇨환자 분들에게도 좋고 식물성 유황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피부노화 방지와 강력한 항암 작용 그리고 다량의 미량 원소를 함유해 피를 맑게 하고 배변을 촉진, 통증 완화 작용, 염증을 삭히는 작용이 강합니다.

히카마 효능으로는 각종 피부병 치료, 아토피 질환에도 효능이 있으며 체내 콜레스트롤 합성을 억제하고 혈전 분해 작용 효능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혈관을 팽창시키고 피의 흐름을 증강시키는 효능과 더불어 강화 작용으로 성장기 어린이들의 발육촉진에 탁월한 효과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래나무 열매 추자의 효능과 먹는 방법